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류작가의 맛집멋집] 경치에 놀라고, 효심에 또 놀라고... 여러모로 깜짝 놀란 ‘추탄 1438’

  • 2023-12-25 16:07
  • ACROFAN=류재용
  • jaeyong.ryu@acrofan.com
전주 신상카페로 요즘 여행객들의 발길을 모으는 ‘추탄 1438’은 특이한 작명 때문에 기억에 남을 곳이다. 이처럼 이름이 여느 카페와 다른 건, 이 곳이 추탄 이경동(楸灘 李瓊仝) 선생의 후손들이 문중 땅에 건립한 때문. 1438의 의미 역시, 추탄 선생의 탄생연도를 뜻한다. 카페 동녘에 앞서 후손들이 세운 추천대(楸川臺)와 더불어, 후손들의 효도가 보통이 아닌 곳인 셈.

카페가 자리잡은 곳은 예로부터 전주 절경을 볼 수 있던 곳으로 정평이 났던 곳이다. 추천대가 더 좋은 목에 있는데, 이는 전주천과 삼천이 합류되는 곶 바로 위에 있기 때문. 여기가 지방사적지 수준인 정자인 관계로, 카페는 이의 서쪽 편에 자리 잡고 문을 열었다. 검단처럼 아파트가 좀 많이 보인다 싶어도 하천과 구름이 흘러가는 것을 보는 게 제대로라, 테라스에서의 인증샷은 아무래도 필수다 싶다.

경치 좋은 자리에 주차장 넓은 카페라는, 외지인 오가기 좋은 카페라는 점이 인상적이나, 사실 이러한 조건을 갖춘 곳은 국내에 많다. 그럼에도 ‘추탄 1438’을 업장 자체로서 “오~”하고 보게 만드는 부분은, 이곳이 야외예식은 물론 애견카페까지 겸하는 복합문화공간이란 점이다. 이 때문에, 경영대표가 별도 직함으로 있을 정도. 전통 그득한 전주에 최신 유행과 문화를 전파하는 카페여서, 여러모로 생각치 못했던 놀라움으로 돌이켜 보게되는 곳이다.

[찾아가는 길]
주소 : 전북 전주시 덕진구 추천로 48-10
전화 : 063-211-1438
홈페이지 : https://www.instagram.com/cafe_chutan
영업시간 : 월,수,목,금,토,일 10:00 ~ 21:00

▲ 카페 작명이 특이해서, 연원을 찾아보지 않는다면 와인 라벨링 방식 같은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 그래서 그런지, 알고 보면 굉장히 동양적인 작명인데도 매우 서구적인 이중성이 도드라진다.

▲ 연말 시즌이어서 그런지, 카페 곳곳에는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창 내는 장식들이 한가득이다. 여러모로 인스타 존.

▲ 자차로 운전해 와야 하는 입지에 키오스크 주문방식이어서, 전체적인 이용자층이 젊어보이는 것도 특징적인 부분.

▲ 카페의 시그니처 메뉴는 ‘추탄라떼’로 알려져 있다. 또 커피와 차에 곁들여 맛보는 디저트와 빵도 인기만점.

▲ 신상카페 답게, 커플 데이트나 소모임을 위한 좌석도 많지만, 단체모임에도 적합한 규모의 공간도 지하 1층부터 루프탑까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