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공업, 아이오닉5 부품양산 돌입
블랙베리 QNX 블랙 채널 커뮤니케이션즈, 모셔널 자율주행 플랫폼에 탑재
ADI의 BMS IC와 A2B, 볼보 XC40 SUV에 채택
현대차그룹-앱티브 합작사 모셔널, 무인 자율주행차 기술력 일반도로에서 입증
네이버랩스, 성남시 자율주행 시험장에서 도로자율주행로봇 ALT 고도화 나서
아르거스, 자동차 사이버 보안 적용 커넥티드카 5천7백만 대 이상 돌파
몰렉스, 안정성과 주행경험 개선하는 혁신적인 차량용 ‘능동형 소음 제거’ 센서 출시
재규어 랜드로버, 미래 전기차 위한 혁신적 복합소재 연구 프로젝트 '투카나' 진행
퀄컴, 4세대 스냅드래곤 오토모티브 플랫폼으로 디지털 콕핏 혁신 선도
퀄컴, 스냅드래곤 오토모티브 무선 플랫폼 기반의 커넥티드 차량을 통한 4G LTE 및 5G 글로벌 모멘텀 가속화
-
TI, 차세대 전기차 위한 ASIL D 충족 무선 BMS 솔루션 발표
TI(Texas Instruments)는 1월 21일 온라인 미디어 브리핑을 통해, TÜV SÜD 인증 기능 안전 컨셉이 적용된 전기차(EV)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을 위한 업계 최고 성능의 무선 BMS 솔루션을 발표했다. TI의 무선 BMS 솔루션은 첨단 무선 프로토콜에 우수한 네트워크 가용성을 결합함으로써 무겁고 유지보수가 비싼 케이블을 없애고, EV의 신뢰성과 효율을 높일 수 있다. TI의 무선 BMS 솔루션은 SimpleLink CC2662R-Q1 무선 MCU와 BQ79616-Q1 배터리 모니터링..
-
DTS AutoSense, ISO9001 인증 획득
엑스페리(Xperi, 코리아 대표 유제용)는 루마니아에 위치한 엑스페리의 자회사 포토네이션(FotoNation)이 ISO9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포토네이션은 DTS 오토센스(DTS AutoSenseTM) 카메라 기반의 탑승자 및 운전자 모니터링 솔루션 개발을 책임지고 있다. ISO9001 인증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보급된 품질경영시스템 표준으로, 고객 중시, 리더십, 프로세스 접근법, 지속적인 개선을 포함한 여러 품질경영원칙을 바탕으로 한다. ISO 9001 인증은 고객이 일관되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
ABB-현대글로벌서비스-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부, 서비스 부문 협력 강화
ABB 터보차징은 현대글로벌서비스, 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부와 서비스 부문 협력 강화를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ABB 터보차징은 현대글로벌서비스가 고객사에 장기적인 정비 및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원 활동의 하나로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전 세계 ABB 터보차저 서비스 스테이션 네트워크와 직접 교류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현대글로벌서비스는 터보차저 서비스 역량이 추가돼 고객사에 엔진 및 터보차저를 포함하는 온전한 생애 주기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된다. 세 회사는 ..
-
맥심, 안정성 향상된 차량 보안 인증장치 ‘DS28E40’ 출시
맥심 인터그레이티드 코리아(대표 한유아)는 딥커버(DeepCover®) 오토모티브용 보안 인증장치 ‘DS28E4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설계자들은 차량에 탑재된 시스템의 안전과 보안 데이터 무결성을 높이고 설계 복잡성을 줄일 수 있게 됐다. 1-와이어(1-wire) 인터페이스를 사용, 기생전원으로 작동되는 이 IC는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및 전기차 배터리 등 전자 시스템에 순정 부품만 사용하도록 해 최상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한다. 자동차 기능이 점점 더 정교해지면서 안전 및 보..
-
콘티넨탈, 히어-레이아와 내추럴 3D 자동차 내비게이션 공동 개발
콘티넨탈은 차량 운전석의 디스플레이 솔루션에 3D 내비게이션을 적용하기 위해 히어(HERE) 및 레이아(Leia Inc.)와 협력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직관적인 차량 내 사용자 경험을 위한 중요한 구성 요소를 혁신적으로 제공한다. 건물과 지형에 대한 히어의 3D 콘텐츠가 레이아의 라이트필드(Lightfield) 기술로 표시된다. 이 공동 솔루션은 특수 안경이나 시선 추적(eye-tracking) 센서 없이도 3D 효과를 만든다. 뿐만 아니라, 라이트필드 기술은 다양한 각도에서 3D 효과를 구현해 운전자와 탑승객 ..
-
[CES 2021] 모빌아이, 누구나, 어디서나 운전 가능한 자율주행차 혁신 전략과 기술 선보여
인텔 자회사 모빌아이(Mobileye)는 1월 12일 CES 2021의 세션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생명을 구한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한 자율주행차 전략과 기술을 소개했다. 이 자리에서 모빌아이는, 정교한 맵 생성을 위한 자동화된 크라우드소싱 매핑, 새로운 라이다 시스템-온-칩(SoC), 소프트웨어 정의 레이더 및 4개 신규 국가에서 자율주행 시범 주행 등 진일보된 기술과 성과, 향후 방향성을 제시했다. 모빌아이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실제 도로에서 달릴 수 있는 자율주행차 구현을 위해, 테스트에서의 ‘확장성&rsquo..
-
어드밴텍·유진로봇 자율주행 솔루션 출시
어드밴텍이 국내 대표 로봇 전문기업인 유진로봇과 함께 공동 개발한 자율주행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테스트 제품 ‘AMS-DemoKit-100’을 출시했다고 이달 13일에 밝혔다. 어드밴텍의 하드웨어와 유진로봇의 로봇기술 솔루션을 융합하여 양사가 국내외 로봇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협력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유진로봇은 바퀴가 달린 다양한 장비들을 스스로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AMS-DemoKit-100은 자율주행 솔루션을 테스트할 수 있는 데모용 키..
-
NXP, 자동차용 고성능 컴퓨팅 개발 플랫폼 '블루박스 3.0' 발표
NXP 반도체는 NXP의 대표적인 자동차용 고성능 컴퓨팅(AHPC, Automotive High-Performance Compute) 개발 플랫폼의 신규 확장 버전인 블루박스(BlueBox) 3.0을 발표했다. 블루박스 3.0은 반도체 디바이스의 상용화 전에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검증을 위한 플랫폼으로, 이번 버전을 통해 사용자 정의 차량, 안전 레벨 2+(L2+)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등 진화하는 자동차 아키텍처를 유연하게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블루박스3.0은 이기종 가속화를 가능하게 하는 칼..
-
팅크웨어, 중국 체리자동차 신차 2종에 AR 내비게이션 솔루션 공급
팅크웨어㈜(대표 이흥복)는 중국 체리자동차(Chery Automotive) 신차에 AR 내비게이션 솔루션(Augmented Reality Navigation Solution, 이하 AR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게 됐다고 12일(화) 밝혔다. AR 솔루션은 ‘TIGGO(瑞虎) 8 Plus’와 ‘JIETU(捷途) X70 Plus’ 등 총 2개 차량 상위트림에 기본 탑재된다. 해당 공급사업은 중국 전장업체인 드사이 SV(Desay SV)사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됐으며, 당사는 AVN 기반의 ..
-
중국 니오, 엔비디아와 협력해 차세대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
엔비디아(CEO 젠슨 황)는 중국의 프리미엄 전기차 업체 니오(NIO)가 자사의 차세대 전기차에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Drive Orin) SoC(시스템온칩)를 채택해 첨단 자율주행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니오는 스마트하고 성능이 뛰어난 전기차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니오는 자사의 소비자 대상 연례행사인 니오 데이(NIO Day)에서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 기반 슈퍼컴퓨터인 아담(Adam)을 공개했는데, 이는 2022년부터 중국에서 출시될 ET7 세단에 최초로 탑재된다. 아담은 신뢰 있고 안정적인 차량 인텔리..
-
한컴모빌리티, 현대자동차그룹과 커넥티드카 연동 서비스 제공
한컴MDS(086960)의 자회사인 한컴모빌리티(대표 이창열)가 현대자동차그룹과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연동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파킹프렌즈’를 통해 주차 예약에서 차량 내비게이션 길 안내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받을 수 있다. ‘파킹프렌즈‘에서 주차장을 예약한 후, 현대자동차그룹의 커넥티드카 서비스인 현대차 ‘블루링크’와 기아차 ‘유보(UVO)’, 제네시스 ‘제네시스커넥티드서비스..
-
TI, 전기차 주행 거리 극대화 위한 높은 정확도의 배터리 모니터링 및 밸런싱 IC 출시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는 최대 800V에 이르는 고전압 시스템에서도 정확도가 높은 전압 측정 성능을 보유한 새로운 차량용 배터리 모니터링 및 밸런싱 IC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BQ79616-Q1로 하이브리드차(HEV) 및 전기차(EV)는 ASIL-D표준을 수월하게 충족할 수 있다. 시스템 차원의 잡음을 필터링해서 배터리 셀 전압과 온도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이 정보를 안정적으로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 전달하는 것은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매우 중요한 설계 과제이다. BQ79616-Q1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엔지..
-
소니코리아-오토노머스에이투지, 소니 이미지센서 기반 자율주행 필드테스트 업무 협약
소니코리아 애플리케이션 및 디바이스 사업부는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소니코리아와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소니의 최신 차량용 이미지센서를 활용한 자율 주행 필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차량용 이미지센서 기술과 인지 기능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소니의 고성능 이미지센서로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자율주행 플랫폼 성능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야간 및 악천후 환경에서 자율주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최근 교통 환경을 감안해, LED 플리커 억..
-
맵퍼스, 폭스바겐에 국내 맵 데이터 공급
맵퍼스(대표이사 김명준)는 폭스바겐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IB3(3세대 모듈라 인포테인먼트 매트릭스)’ 플랫폼에 맵 데이터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계약은 완성차 업계가 요구하는 데이터 표준인 NDS 기반의 맵 데이터를 제공, 맵퍼스의 기술 역량을 입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양사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왔으며 맵퍼스는 ‘MIB3’ 플랫폼에 맵퍼스의 맵 데이터를 공급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12월 출시한 스마트 비즈니스 세단 신형 &l..
-
트루윈, 중국판 테슬라‘니오(NIO)’에 전기차 부품 공급
트루윈(105550, 대표 남용현)은 중국 전기차업체 니오(NIO)와 전기차용 센서 ‘BPS(Brake Pedal Sensor)’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내년 상반기 내로 6만 개의 초도 물량을 공급 예정이다. 니오는 ‘중국의 테슬라’라고 불리는 전기차 업체다. 세단부터 SUV까지 폭넓은 전기차의 개발 및 제조를 하고 있다. 트루윈은 니오에 내연기관차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에 장착되는 센서 제품인 BPS를 공급한다. BPS는 운전자가 차량 페달을 밟았을..
-
서울로보틱스, 퀄컴에 라이다 소프트웨어 공급
서울로보틱스(대표 이한빈)가 퀄컴(Qualcomm Technologies), 벨로다인(Velodyne)과 함께 스마트 시티용 라이다 솔루션을 공동 개발한다고 23일 밝혔다. 퀄컴은 스마트시티 시장을 공략하는 글로벌 통신 기업이다. 퀄컴은 공공 서비스를 개선하고 안전을 높이는 스마트 시티 구축을 촉진하기 위해 ‘스마트 시티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서울로보틱스는 3D 라이다 시장 점유율 1위인 벨로다인과 함께 퀄컴의 스마트 시티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서..
-
KST모빌리티, 초소형 전기차 공공이동지원 서비스 실증
마카롱택시 운영사 'KST모빌리티'가 12월 21일 은평구청에서 은평구청, 마스타자동차와 '초소형 전기차 공공분야 이동지원 서비스 실증사업' 협약을 맺었다. 본 사업은 좁은 골목과 경사진 언덕에 적합한 초소형 전기차를 투입해 취약지역 교통약자에게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여기서 생성된 주행 데이터를 분석해 전기차 개발 고도화 및 활용성을 검증하는 실증사업이다. KST모빌리티는 차량운행관리 시스템 구축과 플랫폼 개발을 담당하고, 은평구청은 교통약자 복지차량 운행을 맡는다. 마스타자동차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