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슨 트랜스미션, 승차감과 성능 향상된 9단 전자동 변속기 공급 시작
일렉트로비트,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에서 오픈 소스 운영 체제를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반 마련
다쏘시스템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볼보자동차 전기차 개발에 활용 예정
Apple Music Classical, 이제 Apple CarPlay에서 사용 가능
블랙베리 QNX, 현대모비스 차세대 디지털 콕핏 플랫폼에 선정
블랙베리 QNX, 텔레칩스 차세대 디지털 콕핏 개발 플랫폼에 선정
모라이, 국제 자율주행 기술인증 체계 개발 국가 과제 참여
이지트로닉스, 중국 A기업과 102억원 규모 친환경 차량 부품 공동 개발 협력
SJG세종, 글로벌 자동차 정보보안 인증 ‘TISAX’ 최고 등급 인증 획득
바이코, 전기차용 48V 전력 시스템을 실현하는 최고 밀도의 자동차 등급 전력 모듈 출시
-
2024 자율주행 열린 간담회 개최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회장 강남훈)와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KAAMI, 회장 조성환)은 10월 11일(금), 오전 10시, 자동차회관 그랜저볼룸(B1)에서 “2024 자율주행 열린 간담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미·중 등 해외 시장에서 이미 격화되고 있는 자율주행산업 경쟁 속 우리 업계 발전을 위한 심도 있는 산업 진단 및 정책 제언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정부에서는 국무조정실, 산업통상자원부, 업계에서는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에스오에스랩, 현대모비스..
-
ZKW, LG 소프트 인디아와 헤드램프 소프트웨어 공동 개발 예정
ZKW가 LG 소프트 인디아(LG Soft India)와 함께 헤드램프의 소프트웨어를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ZKW 그룹은 LG 소프트웨어 부문의 시너지 효과와 전문성을 활용하기 위해 LG 차량부품 솔루션 사업본부(LG Vehicle Solution) 및 LG 소프트 인디아(LG Soft India)와 공동 프로젝트를 10월부터 시작하며, 이번 협업을 통해 프리미엄 조명 시스템과 지능형 조명 기능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도로 안전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가 현대 자동차에서 중심적인 부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
KGM,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선행개발 통해 기술 고도화 추진
KG 모빌리티(www.kg-mobility.com, 이하 KGM)가 핵심기술을 보유한 자율주행 전문기업들과의 협력을 토대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선행개발을 통한 기술 고도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KGM이 SWM(에스더블유엠)과 기술 협력을 통해 개발한 국내 최초 심야 자율주행 택시 코란도 이모션(현 코란도 EV)이 지난 달 서울시 강남구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에서 택시 운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양사는 지난 2022년 도심주행 Level4(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선행개발과 관련해 기술협력 MOU를 체결한 바 있다. MO..
-
TJ노래방 앱,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에 탑재
TJ미디어(대표 윤나라)는 “자회사인 TJ커뮤니케이션이 현대차·기아와 협업을 통해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에 TJ노래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한 TJ노래방 앱으로 언제 어디서든 노래방에 온 것처럼 즐길 수 있게 됐다. TJ미디어 측은 TJ커뮤니케이션의 자동차 노래방과 더불어 현재 TJ미디어가 개발 중인 마이크 시스템을 통해 실제 노래방과 유사한 퀄리티를 구축하면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까지 겨냥한 차량용 킬러 콘텐츠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
-
이튼, 상용차 변속기 포트폴리오를 파워트레인 스펙트럼 전반으로 확장
이튼(Eaton)은 9월 17일부터 22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국제 상용차 박람회(IAA Transportation)에서 기존 상용차 및 전기 상용차를 위한 다양한 변속기를 전시할 예정이라고 오늘 발표했다. 내연기관 구동 버스 및 트럭을 위한 새로운 자동화 수동 변속기 올해 초 브라질 시장에 출시된 새로운 어드밴터(Advantor™) 자동화 수동 변속기(automated manual transmission, AMT) 시리즈는 내연기관(internal combustion engine, ICE) 상용차용으로..
-
KT, AIoT 영상관제 솔루션으로 자동차를 안전하게 충전한다
KT(대표이사 김영섭)가 온디바이스 AIoT 디바이스를 활용한 영상관제 사업을 전기차 충전소까지 확대 한다고 9일 밝혔다. KT는 온디바이스 AIoT를 택시 광고, 공유 킥보드 등 다양한 사업에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KT는 전기차 충전 사업자인 한국자동차환경협회 등과 협력해 전기차 충전소에 ‘온디바이스 AIoT 영상관제 솔루션’을 적용한다. KT는 영상 관제를 위한 대용량 데이터 전달 등에 소요되는 플랫폼 구축 시간 및 비용을 줄이기 위해 온디바이스 AIoT 기술을 활용했다. KT의 온디바이..
-
KGM, 전기차 스마트 충전기 대응 소프트웨어 개발 완료
KG 모빌리티(www.kg-mobility.com, 이하 KGM)가 전기차 화재에 대한 예방 대응책의 일환으로 정부에서 보급확대를 추진중인 스마트충전기(화재예방충전기)에 대응이 가능한 차량 소프트웨어를 개발 완료하고 스마트충전기 제조사를 대상으로 호환성 테스트에 착수했다고 6일 밝혔다. 전기 자동차의 화재 예방을 위한 기술적 해결책으로 환경부는 스마트충전기(화재 예방 충전기)에..
-
이지트로닉스, 전기차 충전 완료 감지 충전시스템 특허 등록
이지트로닉스(377330 대표이사 강찬호)가 전기차 충전기 제품에 적용될 ‘전기차 충전 완료 감지 기능을 포함하는 충전 시스템’ 특허를 등록했다고 3일 밝혔다. 본 충전기 특허기술은 단순히 충전 전류의 값에 기반하여 전기 자동차의 충전을 중단하지 않고,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레벨에 따른 전류의 패턴을 비교하여 전기 자동차의 충전을 중단하므로, 오류 또는 노이즈에 의한 전기 자동차의 충전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번 ‘전기차 충전 완료 감지 기능..
-
해성옵틱스, 자회사 TKENS 차량용 일체형 제습모듈 양산 돌입
해성옵틱스(076610, 대표이사 조철)의 자회사인 TKENS(이하 티케이이엔에스)가 자동차 헤드램프 습기/결로 방지를 위한 일체형 제습모듈을 국내 글로벌 완성차에 공급하기 위해 양산에 본격 돌입했다고 2일 밝혔다. 해성옵틱스는 올해 초 티케이이엔에스 지분 50.1%를 인수하여 전장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티케이이엔에스는 헤드램프 제습모듈 기술을 관련 국내 글로벌 완성차 기업과 공동으로 특허를 획득했다. 자동차 헤드램프 제습모듈 시장 외에 국내 글로벌 배터리사로 2차전지 수출 패키지용으로도 고성능 제습제를 공..
-
현대차·기아, 히트 테크 데이서 냉/난방 패러다임 바꿀 첨단 열관리 기술 공개
현대자동차·기아는 22일 서울 중구 장충동에 위치한 크레스트 72에서 ‘히트 테크 데이(Heat Tech Day)’를 개최하고, 차량 내부의 온도를 조절해 실내 공간을 쾌적하게 만드는 세 가지 기술을 공개했다. 이번 행사는 탑승객이 차량에서 가장 먼저, 가깝게 느낄 수 있는 실내 온도를 제어해 탑승객이 쾌적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현대차&mi..
-
현대차·기아 자율주행 배송로봇, 교통신호 정보 연계해 횡단보도 횡단 성공
현대자동차·기아 자율주행 배송로봇이 건물 밖으로 나와 횡단보도를 자유자재로 횡단했다. 현대차·기아는 9일(금) 경기도 의왕시 부곡파출소 앞 횡단보도에서 경찰청, 한국도로교통공단, 의왕시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자율주행 배송로봇의 횡단보도 주행 실증 시연에 성공하며 로봇 지능 사회(Robot Intelligence Society)에 한발 다가섰음을 알렸다..
-
AI 업고 구름처럼 날아오르는 ‘클라우드’, 전장 기업들 클라우드로 경쟁력 강화 나서
AI의 전방위적인 침투와 함께 클라우드 시장도 나날이 성장하고 있다. 2023년 기준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규모는 약 4,820억 달러. 서비스의 신속성, 안정성, 비용 효율성 등의 이점에 전 세계가 클라우드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K-클라우드 기술개발 사업을 포함한 제3차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심의 및 의결하면서 AI 반도체를 활용한 K-클라우드 기술개발 사업에 6년간 총 4,030억 원이 투입할 것이라 예고했다. 이처럼 클라우드 ..
-
라닉스, ‘2026 강릉 ITS 세계총회’ 시범운행 자율주행차량에 V2X OBU 납품
라닉스(317120, 대표이사 최승욱)에서 자체 개발한 ‘V2X OBU’가 강릉시 자율주행 자동차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라닉스는 강릉시와 LGU+ 양사의 ITS(정보통신기술_ICT를 통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3차 구축사업에 V2X OBU 납품을 완료했다. 이는 2026년 강릉에서 진행하는 ITS 세계총회 준비에 대한 일환으로 강릉시에서 주행중인 자율주행차(개조형 차량, 셔틀형 차량 모두 적용)에 모두 적용된다. 라닉스가 자체 개발한 T-WAVE와 V2X Security 이외에 LTE..
-
퀄리타스반도체,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 SoC 용 칩렛 인터페이스 IP 호환성 검증 완료
퀄리타스반도체가 서로 다른 이종 반도체를 연결하는 차세대 반도체 제조 기술인 ‘칩렛 UCIe(Universal Chiplet Interconnect express) 인터페이스’의 물리적 기능을 담당하는 UCIe PHY IP를 개발하여 타 국내 IP전문사의 UCIe Controller IP와 상호 호환성 검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UCIe는 2022년에 출범한 칩렛 생태계를 활성화 하기 위한 컨소시움으로 이를 상용화 하기위해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활발하게 인터페이스 개발을 시작하고 있는 ..
-
JLR, 전동화 시대 맞아 메리디안과 오디오 엔지니어링 협업 확대
JLR이 차세대 전기차 아키텍처를 위한 고성능 차량용 오디오 기술을 개발해 공급하기 위해 영국의 혁신적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메리디안(Meridian)과의 장기적인 엔지니어링 협력을 더욱 강화한다. JLR은 지난 2010년부터 영국 케임브리지에 기반을 둔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메리디안과 협업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이 같은 협업을 통해 레인지로버와 디펜더, 디스커버리 및 재규어 브랜드의 모든 차량의 오디오 시스템을 개발해왔다. 이번 엔지니어링 협력 강화에 따라 메리디안의 전문가들은 JLR의 신차 설계 초기 단계에서..
-
DJI, EUROBIKE 2024에서 전기 산악자전거 성능 혁신할 ‘아비녹스 드라이브 시스템’ 출시
DJI가 오늘 전기 산악자전거(eMTB) 경험을 혁신할 전기자전거(E-Bike) 시스템인 ‘아비녹스 드라이브 시스템(Avinox Drive System)’을 발표했다. EUROBIKE 2024에서 처음 공개된 아비녹스 드라이브 시스템은 DJI의 우수한 기술력에 다시 번 큰 획을 그으며 라이더에게 압도적인 파워와 견고함은 물론 똑똑한 기능까지 제공한다. 크리스티나 장(Christina Zhang) DJI 기업전략 담당 수석 이사는 "혁신에 대한 DJI의 열정과 드론 및 카메라 안정화 시스템 분야에서..
-
폭스바겐, 신차에 인공지능 기반 ‘챗GPT’ 기능 본격 탑재
폭스바겐은 인공지능 기반 챗봇, 챗GPT(Chat GPT) 기능을 탑재한 모델을 본격적으로 만나 볼 수 있다고 알렸다. 폭스바겐의 챗GPT 기능은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한 순수 전기 ID.패밀리의 모든 새로운 모델[1]과 신형 티구안, 골프, 파사트[2]에서 경험할 수 있다. 앞서 폭스바겐은 지난 1월 개최된 2024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서 IDA 음성 어시스턴트에 챗GPT(Chat GPT)를 통합한 신형 골프 GTI와 ID.7 Pro를 최초 공개한 바 있다. IDA 음성 어시스턴트를 통해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