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이지케어텍, '국내 최초' 생체인증 통한 병원정보시스템 로그인 기술로 보안 강화

  • 2022-06-17 14:09
  • ACROFAN=Newswire
  • newswire@acrofan.com
이지케어텍㈜(099750, 대표이사 위원량)은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디지털 솔루션 기업 LG히다찌와 함께 지정맥 인증을 통한 병원정보시스템(HIS) 로그인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동산의료원에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다.

금번 기술은 국내 최초의 생체인증을 통한 HIS 로그인 기술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기존 방식에 비해 보안과 편의성을 크게 높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기존에는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를 확인하는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했고, 주기적으로 패스워드와 인증서를 교체하는 불편함도 있었다. 그러나 본 기술은 개인 고유정보(지정맥)를 활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절차가 생략되고 보안성도 크게 높였다.

구체적으로 사용자가 LG히다찌의 생체인증 디바이스에 손가락을 대면, HIS에서 디바이스로부터 넘겨받은 사용자의 지정맥을 통해 키파일, 인증파일 생성 및 전자서명이 진행된다. 이후 사용자의 전자서명이 올바른지 검증 절차를 거친 후 로그인이 이뤄진다.

이와 관련, 이지케어텍은 지난해 2월 동산의료원, LG히다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생체정보를 이용한 전자서명 도입 및 구현, 사용자∙환자 신원인증 기능에 대한 실증을 추진한 바 있다. 동산의료원은 원내에서의 기술 실증, LG히다찌는 솔루션 개발 및 하드웨어 공급을 담당했다.

한편 이지케어텍은 16일, 17일 양일간 열린 대한병원정보협회 춘계학술세미나에서 병원 관계자들에게 기술 시연을 진행하였다. 회사 관계자는 “지정맥 인증을 통해 기존의 ID∙패스워드, 공동인증서 로그인보다 안전하게 HIS에 접속할 수 있다”며 “생체정보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계정 분실 등 유사시에도 HIS에 문제없이 접속해 환자안전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이지케어텍 위원량 대표이사는 “지정맥 인증 HIS 로그인은 국내 최초로 선보인 기술이자, 로그인 옵션을 다변화했다는 자체만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또 “국내에서 스마트병원 환경을 확산하는 기술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향후 공동인증서가 보편화되지 않은 해외에서도 많은 수요가 발생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솔루션 고도화를 통해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