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트위치, 새로운 방식의 드롭스 공개

  • 2020-08-20 12:58
  • ACROFAN=권용만
  • yongman.kwon@acrofan.com
트위치는 새로운 버전의 드롭스(Drops)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개발자를 위한 셀프서비스 캠페인 대시보드, 이벤트 및 시청시간 기반 드롭스, 시청자를 위한 드롭스 홈 개선사항 등이 포함됐다.

트위치는 2017년 드롭스(Drops) 출시 후 기능을 꾸준히 개선하며 게임 개발자가 스트리머 및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드롭스 서비스는 개발자, 스트리머, 시청자의 의견에 귀 기울여 서비스 전반에 걸쳐 반영한 결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셀프서비스 캠페인 대시보드 : 드롭스를 관리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셀프서비스 캠페인 대시보드로, 게임 개발자가 드롭스 캠페인 생성, 수정, 출시, 모니터링을 모두 쉽게 수행하고 관리 할 수 있는 중심 공간이다. 캠페인 생성과 관리가 어렵다는 의견을 반영해, 초기 단계 통합이 완료되면 게임 개발팀에 있는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드롭스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게 했다. 이제 게임 개발팀 전원이 높은 접근성을 확보하며 캠페인을 생성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벤트 기반 드롭스 : E2 API(Enhanced Experiences API)를 사용하면 스트리머가 게임 내 미션이나 이벤트를 성공했을 때 활성화되는 드롭스를 생성할 수 있다. 이렇게 드롭스와 게임 내 미션/이벤트를 통합하면 게임 개발자는 트위치 채널에서 상품으로 제공할 드롭스를 활성화하는 프로그램 규칙을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트리머가 게임에서 특정 레벨을 달성하거나 승리하는 것을 시청자가 보고 있으면 드롭스를 증정하는 방식이다. 현재 E2 API는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제공 범위 확장 여부를 검토 중이다.

시청시간 기반 드롭스 : 게임 개발자가 미리 시간 기준을 분 단위로 설정하고, 해당 시간 동안 채널을 시청한 시청자에게 드롭스를 제공해 시청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 트위치가 드롭스를 받기까지 남은 시간을 추적해 시청자에게 보여주고, 시청자도 시간을 확인해 드롭스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개발자는 드롭스를 단계적으로 구현할 수도 있다. 시청자가 최종 드롭스를 받기까지의 과정 중 작은 보상을 주는 캠페인을 설정하는 것이다. 시청시간 기반 드롭스는 새로운 드롭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게임 개발자를 대상으로 제공된다.

시청자를 위한 드롭스 홈(Drops home) : 시청자가 더 많은 드롭스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드롭스 홈을 개선했다. 시청자는 드롭스 홈에서 참가 중인 캠페인, 드롭스, 진행상황, 보상 규칙을 확인할 수 있고, 나아가 트위치에서 활성화 중이거나 참여 가능한 모든 드롭스 캠페인을 볼 수도 있다. 새로운 드롭스 홈 기능뿐만 아니라, 자동 태그 지정, 검색 기능을 통해서도 드롭스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다.

트위치는 2021년 1월 15일부터 기존 버전의 드롭스를 레거시(legacy) 제품으로 간주하고 지원을 중단할 예정이다. 현재 레거지 드롭스 통합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만료일까지 기존 캠페인을 생성하고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