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투표로 말해요, “NO핵발전, YES재생에너지”

  • 2022-03-02 17:47
  • ACROFAN=Newswire
  • newswire@acrofan.com
한국YWCA연합회(회장 원영희)는 3월 2일(수)부터 8일(화)까지를 후쿠시마 11주기 탈핵기후 대선캠페인 주간으로 삼았다. 서울 지역은 7일(월) 오전 11시 40분부터 명동성당 앞에서 서울YWCA와 한국YWCA연합회 주관으로 탈핵기후 대선캠페인 ‘투표로 말해요, “NO핵발전, YES재생에너지”’를 진행하며, 전국 30개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캠페인을 연다.

현재 대한민국은 핵발전소 밀집도 세계 1위 국가이며,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시설도 이미 포화상태이다. 소형모듈원전(SMR)과 파이로프로세싱과 같은 핵산업 신기술은 전 세계가 수십 년 간 연구했으나 상용화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될 뿐 아니라 그 실효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더군다나 기후위기의 시대에 핵발전은 더욱더 취약하지만, 탄소중립을 선언한 다른 국가들에 비해 재생에너지 비율은 턱없이 낮은 실정이다.

이에 한국YWCA는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후쿠시마 핵사고가 남긴 교훈을 망각한 채 대책 없는 핵발전 공약을 내 거는 대선후보들을 규탄하고 재생에너지로의 정의로운 전환을 촉구하고자 한다.

각 지역에서 전개되는 본 캠페인은 개회기도 및 성명서 낭독을 시작으로 하고, 시민대상 투표참여 캠페인을 통해 핵발전이 아닌 재생에너지에 투표할 것을 권유할 예정이다. 또한 대선후보들의 발언으로 이슈가 된 SMR(소형모듈원자로), 파이로 프로세싱과 RE100 등에 관해 알린다.

한국YWCA는 정의, 평화, 생명을 위해 전국 52개 지역에서 8만 회원과 탈핵생명운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 행사명: 한국YWCA 후쿠시마 11주기 전국동시다발 탈핵기후 대선캠페인 주간 “투표로 말해요, “NO핵발전, YES재생에너지”

* 일시 : 2022년 3월 2일(수) ~ 8일(화)

* 장소 : 전국 30개 지역

2일(수) : 부산YWCA

3일(목) : 거제YWCA, 광주YWCA, 남양주YWCA, 논산YWCA, 목포YWCA, 서귀포YWCA, 여수YWCA, 울산YWCA, 창원YWCA

4일(금) : 세종YWCA, 양산YWCA, 의정부YWCA, 제주YWCA, 충주YWCA, 하남YWCA. 파주YWCA

7일(월) : 강릉YWCA, 김해YWCA, 남원YWCA, 서울YWCA 및 한국YWCA연합회, 순천YWCA, 안양YWCA, 익산YWCA, 인천YWCA, 진주YWCA, 천안YWCA, 파주YWCA

8일(화) : 성남YWCA, 속초YWCA, 청주YWCA, 파주YW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