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YWCA연합회(회장 조은영)는 오는 2025년 5월 8일(목)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한국YWCA연합회 A스페이스에서 ‘기술매개 젠더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 강사 워크숍’을 개최한다.
한국YWCA연합회는 성평등 운동을 지역 특화 운동으로 지정하여 활동해왔다. 특히 최근 디지털 환경에서 확산되는 성폭력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성평등정책위원회의 주도로 TF를 구성하여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매개 젠더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강사들이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총 4회차로 구성되어 있다. ▲디지털 시민성과 기술매개 성폭력 ▲따돌림과 괴롭힘 ▲피싱(디지털 성범죄의 이해) ▲친밀한 관계에서의 디지털 폭력을 주제로 하며, 각 회차는 주제에 적합한 참여형 활동을 포함하여 청소년들이 성적 자기결정권에 대해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워크숍에서는 프로그램 집필에 참여한 성문화연구소 라라스쿨 노하연 대표(본회 성평등정책위원회 위원)가 각 회차별 교육 내용과 참여형 활동 방법 등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향후 강사들이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교육 방법론을 공유할 계획이다.
한국YWCA연합회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기술 매개 젠더폭력에 대한 예방 교육이 학교 현장과 지역사회에서 적극 확산되기를 기대하며, 실질적 성평등을 위한 사회적 기반 마련에 앞장설 것이다.
◼ 행사 개요
일시: 2025년 5월 8일(목) 14:00~16:00
장소: 한국YWCA연합회 A스페이스
주최: 한국YWCA연합회 성평등정책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