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서울시-서울산업진흥원, 2022년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 모집

  • 2022-06-14 13:48
  • ACROFAN=Newswire
  • newswire@acrofan.com
서울시와 서울시의 중소기업과 콘텐츠 창작자의 경쟁력을 만드는 중소기업 지원 기관 서울산업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6월 8일부터 6월 27일까지 뷰티 특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그룹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은 뷰티 콘텐츠 제작에 역량이 있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1인 미디어 뷰티 크리에이터를 모집하여, 콘텐츠를 통해 서울의 아름다운 모습과 서울의 유망한 뷰티기업의 제품·서비스를 홍보하는 뷰티 특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그룹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를 육성할 계획이다.

뷰티·패션 산업은 감성 소비, 웰빙 지향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여 지속성장 가능한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뷰티산업 확산을 위해 영향력 있는 뷰티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뷰티 크리에이터의 국내외 팬덤을 활용하여 코스메틱, 패션, 한류문화 등 서울이 지닌 가치와 아름다움을 세계에도 널리 알릴 수 있다.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는 서울에서 활동이 가능하고,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뷰티 콘텐츠를 10개 이상 업로드한 크리에이터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유튜브 채널 단위로 모집하는 방식으로 개인뿐 아니라 회사나 팀 단위로도 지원 가능하다.

뷰티 분야는 코스메틱, 패션, 문화(한류), 힐링(웰니스, 운동) 등 서울의 아름다움을 알릴 수 있는 분야이며, 뷰티 및 미디어·콘텐츠 분야 전문가 평가를 기반으로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 20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유튜브뿐 아니라 SNS(인스타그램 등), 틱톡 등 뉴미디어 플랫폼을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는 홍보마케팅 경험자를 우대한다.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는 뷰티 트레이드 위크, 뷰티 복합문화공간 등 서울산업진흥원의 다양한 뷰티 지원사업과 적극 연계하여 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화할 예정이다.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로 선정되면 콘텐츠 제작 활동 지원을 통한 수익창출 기회가 제공되며, 서울 유망 뷰티기업과의 1:1 매칭 및 뉴미디어 커머스 운영을 통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에 선정된 크리에이터는 동대문(DDP), 홍대, 성수 등 서울 뷰티 거점별로 아름다운 도시 서울의 모습을 담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며, 콘텐츠 제작 활동 지원을 통해 수익 창출 기회가 제공된다.

유튜브, SNS, 틱톡 등 다양한 뉴미디어를 활용하여 기업의 브랜드와 제품·서비스를 홍보하는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뷰티 크리에이터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에게는 기존 크포 멤버십이 자동으로 주어진다. 서울 상암동에 있는 1인 미디어 전문 스튜디오와 카메라 등 전문 장비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한 팀당 한자리씩 공유 오피스를 신청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사업자등록에 필요한 주소지까지 지원한다. 그리고 우수한 크리에이터로 성장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 멘토링, 매월 진행되는 네트워킹에 참여할 수 있다.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가 제작한 콘텐츠와 다양한 활동에 대해 정량 및 전문가 정성 평가를 진행하여, 상위 5팀을 선발하여 ‘서울형 뷰티 크리에이터’로 임명하고, 서울시장상 및 상금 1,000만 원을 시상할 계획이다.

서울을 대표하는 ‘서울형 뷰티 크리에이터’로 선발된 5개 팀에게는 서울시장상 및 상금 1,000만 원을 시상한다. 시상식은 연말 크리에이티브포스 어워즈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전문 프로듀싱을 기반으로 뷰티 크리에이터의 역량과 특성을 고려하여 웹기획(웹드라마 혹은 웹 예능 등)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MZ 세대에게 소구할 수 있도록 쇼츠, 릴스 등 숏폼 형식으로 제작할 예정이며, 제작된 영상에 영어, 중국어 등 고퀄리티 다중 자막을 삽입하여 글로벌 진출도 지원한다.

또한, 서울의 유망한 뷰티기업·브랜드와의 1:1 매칭을 통해 기업과의 네트워크 확대가 가능하며, 올 10월에 개최 예정인 ‘뷰티 먼스’ 내 ‘뷰티 트레이드 위크(Beauty Trade Week)’에서 라이브 커머스 협력 기회도 제공한다.

신청을 원하는 뷰티 크리에이터는 6월 8일(수)부터 6월 27일(월)까지 서울산업진흥원 홈페이지(mybiz.sba.kr) ‘사업 신청 Mybiz’ 페이지에서 ‘지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7월 1일(금)에 발표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산업진흥원 홈페이지(sba.seoul.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공공 MCN이자 뷰티 특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그룹인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는 올해를 시작으로 매년 20팀을 선발하여 ‘26년까지 100팀 달성을 목표하고 있으며, 서울시를 대표하여 서울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전대현 서울산업진흥원 콘텐츠본부장은 “뷰티 크리에이티브포스를 모집하여 서울의 유망한 뷰티기업과의 매칭, 뷰티 먼스 등 서울시 행사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을 통해 뷰티 크리에이터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며, 나아가 글로벌 진출에 대한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