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한국언론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주관 정책토론회 개최

  • 2022-02-24 12:24
  • ACROFAN=Newswire
  • newswire@acrofan.com
한국언론학회(회장 김경희, 한림대학교 교수)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과 함께 2월 25일(금) 오후 2시 한국방송회관 3층 회견장에서 “방송통신 미디어 공공성 제고 및 공정경쟁 확보를 통한 이용자보호 정책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방송통신 미디어 기술이 발전하고 서비스가 다양해지면서 이용자에게 미치는 혜택과 부작용이 동시에 늘어나고 있다. C-P-N-D의 모든 측면에서 선택권, 다양성, 편의성이 증대되면서 이용자들의 서비스 만족도가 증가하는 반면, 불공정한 이용약관, 과도한 요금인상, 서비스 품질 불안정성, 유해물 증가 등 부작용도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언론학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토론회를 열어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 이용환경과 시장구조 하에서 서비스의 공익성 및 공공성을 제고하는 구체적인 정책방안을 마련하고, 공정한 규칙에 근거한 사업자 간 자유로운 경쟁을 활성화하면서도 이용자의 권리와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실효적인 정책방안들이 풍부하게 제안되고 논의되기를 기대한다.

방송통신위원회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본 정책토론회는 한국언론학회 회장 김경희 교수의 개회사로 시작된다. 이어서 방송통신위원회 김창룡 상임위원의 축사가 더해질 예정이며, 숙명여자대학교 강형철 교수가 사회자로서 토론회를 이끈다. 첫 번째 발제에서는 동덕여자대학교 홍원식 교수가 “미디어 공공성 논의 따라잡기: 공공성 제고를 위한 전제 조건”을 주제로 발표한다. 두 번째 발제에서는 법무법인 세종 이종관 수석전문위원이 맡아 “디지털 대전환 시대 미디어 시장의 공정경쟁 및 이용자보호를 위한 정책과제 제언”에 대한 의견을 전한다. 종합토론에는 한양사이버대학교 김광재 교수, 공공미디어연구소 김동준 소장, 공주대학교 배진아 교수,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천혜선 연구위원, 서강대학교 홍대식 교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황준호 연구위원이 참여한다.

이번 토론회는 2월 25일(금) 오후 2시부터 한국언론학회 유튜브(YouTube) 채널을 통해서도 시청 가능하다. 녹화 영상은 이후 학회 회원들에게 2주 동안 공개될 예정이며,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언론학회 사무국((전화)02-762-6833 또는 (이메일)office@comm.or.kr)을 통해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