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한국언론진흥재단 - 한국언론학회 - 제주언론학회 공동 세미나 '제20대 대선보도 점검' 개최

  • 2022-02-04 19:13
  • ACROFAN=Newswire
  • newswire@acrofan.com
한국언론학회와 한국언론진흥재단, 제주언론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제20대 대선보도 점검” 세미나가 다가오는 2월 8일(화) 오후 4시에 제주신화월드 랜딩컨벤션센터 지하1층 랜딩볼룸A에서 개최된다.

민주주의의 실현은 식견 있는 시민과 그러한 시민의 적극적인 정치참여가 전제되어야 하기에 대선보도의 중요성은 오래전부터 강조되어 왔다. 그러나 국내 언론의 대선보도는 정책 검증이 없고 네거티브 보도만 난무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국내 대선보도의 패턴과 관행, 문제점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대선보도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국언론학회는 한국언론진흥재단, 제주언론학회와 함께 언론의 대선보도를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한국언론학회 회장 김경희 교수를 시작으로 제주언론학회 김동만 회장과 한국언론진흥재단 김성재 미디어본부장의 인사말이 세미나의 개회를 알린다. 사회는 한국언론학회 미디어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유세경 교수(이화여자대학교)가 맡았다. 첫 번째 발제에서는 한국외국어대학교 김춘식 교수가 “대통령선거 보도, 저널리즘의 기본원칙 및 민주주의 기능의 상실”을 주제로 발표한다. 두 번째 발제는 제주대학교 이서현 교수, 제주대학교 강진구 연구교수, 제주대학교 이승환 석사 과정생이 “지역 언론의 ‘대선보도’ 분석: 10개 지역신문 간 비교를 중심으로”를 다룰 예정이다. 이어지는 패널토론에는 제주대학교 김경호 교수, 협성대학교 박영흠 교수, 민주언론시민연합 신미희 사무처장, 미디어오늘 이정환 대표, 한양대학교 정준희 교수가 참여한다.

이번 세미나는 2월 8일(화) 오후 4시부터 한국언론학회와 한국언론진흥재단 유튜브(YouTube) 채널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다.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에는 유튜브를 통한 실시간 질의 접수도 받을 예정이다. 보다 상세한 점은 한국언론학회 사무국((전화)02-762-6833 또는 (이메일)office@comm.or.kr)에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