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노스롭그루먼, 다기능 전자식 위상배열 (MESA) 레이더로 공중 전장 감시

  • 2021-10-13 12:42
  • ACROFAN=Newswire
  • newswire@acrofan.com
노스롭그루먼(Northrop Grumman)은 다기능 전자식 위상배열 (Multi-rol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MESA) 레이더가 보잉사의 737 기반 항공통제기의 눈 역할을 수행하며 주변 상공의 전방위 시야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노스롭그루먼의 MESA 레이더는 전장에 대한 필수 상황 정보를 전달해 군이 보다 넓은 시야를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결정을 내리고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노스롭그루먼의 MESA 레이더가 탑재된 한국 공군의 E-737 항공통제기(Airborne Early Warning & Control, AEW&C)는 피스아이라는 별칭이 있으며, 향상된 공중이동표적탐지 (Airborne Moving Target Indication, AMTI) 성능을 통해 광범위한 전장 이미지를 제공한다. 특히 MESA 레이더는 각종 전술 상황에 최적화된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탐지 범위 확장을 통해 위험공역 진입 없이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전반적인 전장에 대한 모니터링과 동시에 감지 범위를 2배 가까이 증폭시켜 관심지역의 집중 감시 또한 가능하다. 또한 MESA 레이더는 향상된 갱신률로 전장상황정보를 최신화한다.

더불어, MESA는 고출력 레이더 체계를 통해 공중 및 해상 표적을 추적하며, 주요 목표물에 대해서는 필요에 따라 신속한 재추적 또한 가능하다. 또한 MESA 레이더는 고성능 피아식별 (Identification Friend or Foe, IFF)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최근 새로운 Mode-5를 위한 AIMS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노스롭그루먼 다기능 전자식 위상배열 (MESA) 사업부의 잭 호킨스 (Jack Hawkins) 총괄책임자는, “Mode-5는 개선된 신호 형태와 첨단 암호화 기술을 활용해 군을 보호하며 MESA 및 피아식별 장치의 입증된 성능을 보다 증진시킨다"고 전했다.

MESA 레이더는 전파교란과 전자공격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다중 채널 및 독립 수신기를 탑재하고 있으며 첨단 전자 보호 기술을 활용한다. 또한, 전장에 대한 상황인식 데이터를 신속히 갱신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다. 이는 외부 환경으로 인한 오차를 감소시키며 군의 감시 능력을 향상시킨다.

공중이동표적탐지(AMTI) 기능은 5세대 전투기의 잠재 역량을 극대화하고 4세대 전투기의 운용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특히 센서 및 네트워크 성능을 갖춘 항공통제 체계는 전장관리 지휘통제 (Battle Management, Command and Control, BMC2)의 필수 요소이며, 합동 전영역 지휘통제 (Joint All-Domain Command and Control, JADC2) 기술 실현을 위한 핵심 요소이다. MESA 레이더의 검증된 성능으로, 항공통제기는 어떠한 외부 상황에서도 군에게 필요한 넓은 시야를 제공한다.

 
노스롭그루먼의 공중 정찰 사업부 담당 하워드 루리(Howard Lurie) 부사장은, “다기능 전자식 위상배열 (MESA) 레이더는 강력한 센서를 바탕으로 임무 지역에서 정찰, 군에게 공중 및 해상 목표물을 지속 추적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제공하며, 보다 먼 거리에서 목표물을 정확하게 감지 및 식별하는 능력은 전장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다"고 전했다.

노스롭그루먼은 고성능 레이더 체계 개발의 업계 선두자로, 노스롭그루먼의 레이더 체계는 지상, 해상, 공중, 우주 등의 모든 전장에서 안전한 임무 수행을 위한 정보를 전달한다. 현재 대한민국을 포함, 호주, 터키 등의 국가들이 노스롭그루먼의 MESA 레이더를 탑재한 조기경보 체계를 운용하고 있으며, 영국 또한 첫 조기경보기를 생산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