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건설·건축업계 디자인 리뷰 솔루션 ‘유니티 리플렉트 리뷰' 신규 기능 추가

  • 2021-07-21 12:52
  • ACROFAN=Newswire
  • newswire@acrofan.com

유니티 (www.unity3d.com/kr)가 건설·건축업계 전문 디자인 리뷰 애플리케이션 유니티 리플렉트 리뷰(Unity Reflect Review)를 업그레이드하며 새로운 주석 기능을 추가하고 시각적 정확도를 개선했다.

지난 4월 유니티는 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Architecture,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이하 AEC) 업계를 위한 실시간 3D BIM(건축 정보 모델,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솔루션 ‘유니티 리플렉트(Unity Reflect)’를 단일 제품에서 전문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으로 보강했다. 각 제품별로 특정 사용 사례에 더욱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디자인 리뷰에 중점을 맞춘 ‘유니티 리플렉트 리뷰(Unity Reflect Review)’와 커스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유니티 리플렉트 디벨롭(Unity Reflect Develop)’으로 나누어 출시했다.

유니티 리플렉트 리뷰는 디자인 모델을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등 몰입형 경험으로 임포트해 인터랙티브 디자인 리뷰를 가능하게 한다. 디자인 리뷰 과정에서는 모든 사용자가 설계 및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추가 비용을 초래할 수 있는 실수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동안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실시간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공유형 협업 환경이 조성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유니티 리플렉트 리뷰는 이를 보완해 하나의 프로젝트에 동시에 최대 25명의 사용자가 협업할 수 있으며, 음성 채팅을 통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고, 각 사용자를 고유한 색상으로 식별해두어 사용자가 작업 중인 오브젝트와 BIM 데이터를 확인하기에도 편리하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지원을 보다 강화하고자 유니티 리플렉트 리뷰에 고객 요청이 가장 많았던 주석 기능을 추가하고 시각적 정확도를 개선했다. 새로 도입된 주석 기능을 이용하면 3D 모델 전체에 코멘트를 추가할 수 있다. 사용자가 주석을 클릭할 경우 모델 내 정확한 위치로 이동되어 리뷰어의 관점에서 주석을 확인할 수 있으며, 특정 오브젝트와 BIM 데이터에 코멘트를 남길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언급한 변경사항에 대해 디자이너가 후속 조치를 취하는 협업 프로세스가 원활해지며, 관계자들 간의 책임 의식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주석은 생성 당시 카메라 뷰를 캡쳐하므로 가이드 투어를 구축하는 데에도 유용하며, 회의 시 필요한 모델의 특정 영역에 집중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시각적 정확도를 개선하기 위해 유니티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로 구동되는 물리 기반 조명 콘트라스트 옵션도 제공한다. 향상된 화질을 통해 사용자는 건축 공간을 더욱 잘 인식할 수 있게 되며, 디자인 리뷰 과정에서 보다 원활하게 협업자 간 합일된 의견을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팔로우 모드와 링크 공유 기능도 도입했다. 팔로우 모드를 사용하면 모델 내에서 다른 사람들의 위치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특정 사용자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사용자의 카메라 보기로 전환하여 실시간 화면 확인이 가능해진다. 링크는 누구나 URL을 생성하며 문자, 이메일 등 모든 메시지 플랫폼을 통해 전송할 수 있으며 공개 여부를 설정해 사용자별 액세스를 제한할 수도 있다.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유니티 리플렉트는 2019년 처음 출시되어 많은 건설 현장에서 효율성 증대, 비용 절감 등의 변화를 이끌어낸 이후, 시장의 니즈를 반영하며 업그레이드를 이어왔다. 이번에는 고객 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는 노력을 바탕으로 유니티 리플렉트 리뷰에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게 되었다.”라며, “현재 유니티는 혁신적인 솔루션들로 글로벌 상위 50대 AEC 기업들 절반 이상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고 있는 만큼, 이번 제품 보강이 업계 관계자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유니티는 최근 인수한 업계를 선도하는 3D 데이터 준비 및 최적화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인 픽시즈(Pixyz) 기술을 활용해 유니티 리플렉트 리뷰의 모델 성능을 추가 절차 없이 개선할 수 있다. 별도 작업이나 추가 라이선스 필요 없이 이번 최신 업데이트를 통해 모든 모델이 자동으로 최적화되며 성능과 로딩 시간이 개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