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한국언론학회, 공공성 포럼 2차 세미나 '미디어 산업 경쟁력과 공공성에 대한 재접근' 주최

  • 2021-06-21 18:12
  • ACROFAN=Newswire
  • newswire@acrofan.com
한국언론학회(회장: 양승찬)가 오는 6월 24일(목) 오후 2시 30분, 프레스센터에서 <미디어 산업 경쟁력과 공공성에 대한 재접근> 세미나를 주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언론학회와 방송통신위원회가 공동으로 <공공성 포럼>을 구성하여 진행하는 6회 연속 세미나 중 2번째 순서이다. 한국언론학회와 방송통신위원회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미디어 공공성의 규범을 새롭게 정비하고 이에 기반한 규제체계 논의를 진행하기 위하여 <공공성 포럼>을 구성한 바 있다. 24일 개최되는 <공공성 포럼> 2차 세미나에서는 기존의 공공론과 산업론으로 나눠진 이분법적 미디어 정책 논의를 탈피할 것을 강조하고 공정경쟁의 원칙에 기반한 미디어 공공성 제도와 산업 경쟁력 제고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세미나의 사회는 <공공성 포럼>의 좌장인 숙명여대 강형철 교수가 맡았고, 발제는 고려대 김정현 교수와 MBC 정수영 연구위원이 진행한다. 발제를 통해 김정현 교수는 미디어 산업의 공정경쟁의 원칙과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정수영 연구위원은 책무성 개념에 기반한 공공성 제도와 미디어 산업 규제체계로 재정비할 필요에 대해 검토한다. 김동준 공공미디어연구소 소장, 김용희 숭실대 교수, 조성동 방송협회 연구위원, 이상원 경희대 교수,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전문위원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미디어 산업 경쟁력과 공공성에 대한 재접근> 세미나는 오는 6월 24일(목) 오후 2시 30분부터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되고 당일 오전 한국언론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링크 주소가 공개된다. 이후에도 한국언론학회 공식 유튜브 채널에 일주일간 녹화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