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공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스마트 팩토리 완벽 구축을 위한 마이크로 데이터센터

  • 2021-01-21 13:44
  • ACROFAN=신승희
  • seunghee.shin@acrofan.com

지금까지의 정보화 시대에서는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분석하고 배포하며 다양한 가치를 창출해 왔다. 하지만 아직 대부분의 공장에서는 이러한 정보화 시대로의 변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 팩토리'는 공장 내의 모든 OT 및 IT 설비를 연결하고 자동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가장 최적화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제어한다. 이러한 스마트 팩토리를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엣지 컴퓨팅 기술이 필수적이다.

엣지 컴퓨팅 기술은 공장 내 설비를 모두 연결해 운영과 제어, 분석 간의 거리를 최소화함으로써 짧은 시간 내에 실시간에 가까운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의미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도출해냄으로써 공장의 잠재적인 운영 효율을 높이고 최적화할 수 있다. 스마트 팩토리의 지능과 신경이 되는 '산업용 엣지 인프라'의 적절한 구축을 통해, 클라우드만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성능과 반응성, 비용, 보안성 등 모든 면에서 더욱 높은 수준을 기대할 수 있다. 산업용 엣지 인프라는 높은 반응성을 위한 지역 엣지와 로컬 엣지를 포함하며,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제공하는 로컬 엣지를 위한 대표적인 옵션은 마이크로 데이터센터 솔루션이 있다.

S, C, R, 세 가지 시리즈로 구성된 마이크로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다양한 상황에 맞는 제품군과 구성을 통해 로컬 엣지 인프라를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게 돕는다. 'S 시리즈'는 전통적인 데이터센터에서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형태로, IT 운영을 위한 공간이 여유 있을 때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반면, 공간이 여의치 않을 때는 'C 시리즈'가 좋은 선택이다. 'C 시리즈'의 '6U 마이크로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공간 효율적으로 구성된 6U의 공간 안에 필요한 IT 인프라와 쿨링, 원격 관리 체계 등을 모두 갖추고 있다. 'R 시리즈'는 열과 진동, 먼지가 있는 공장 등 열악한 외부 환경 속에서 고성능의 IT 인프라를 배치해야 하는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게 해준다.

마이크로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에코스트럭처 플랫폼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돼 스마트 팩토리 환경의 궁극적인 통합을 구현시킬 수 있다. '어그먼티드 오퍼레이터 어드바이저(Augmented Operator Advisor)'는 증강현실 기술을 사용해 가동 중인 설비의 즉각적인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한다. '어셋 어드바이저(Asset Advisor)'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장애 가능성을 예측하고 사전 대응할 수 있게 한다. 'IT 엑스퍼트(IT Expert)'는 공장 내의 다양한 장비들을 지원하는 산업용 엣지 인프라를 통합적으로 관리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이미 에코스트럭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 사례를 가지고 있으며, 특정 분야에 최적화된 패키지 구성까지도 준비돼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