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셔터스톡, 올해의 10대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발표

  • 2021-01-20 08:58
  • ACROFAN=류재용
  • jaeyong.ryu@acrofan.com
셔터스톡(NYSE: SSTK)은 2021 셔터스톡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를 20일 발표했다. 올해로 열 번째를 맞이하는 해당 리포트는 이용자의 검색 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2021년 크리에이티브 세계에 창조적 표현과 영감을 줄 글로벌 및 국가별 트렌드를 예측하여 공개한다.

2021년 10대 주요 트렌드는 ▲그래픽, ▲사진, ▲영상, ▲음악, ▲눈여겨 볼 트렌드 총 5가지 부문으로 분류된다.

- 그래픽 부문

자유로이 흐르는 잉크 아트(Inkscape), 하나뿐인 홀치기 염색(Tie Dye), 비틀리는 선으로 표현한 초현실적인 얼굴(Surreal Faces)은 개인의 독창성과 완벽하지 못함까지 포용하는 것을 보여준다. 텍스처, 배경과 일러스트레이션을 표현하는데 결함, 판타지 그리고 독특한 감성이 급등하는, 가운데 관련 키워드가 증가세를 보였다. 전년 대비 ‘파스텔 홀치기 염색’에 대한 검색은 2,404% 증가했으며, ‘알코올 잉크’는 381% 증가했고 ‘페이스 라인 아트’는 536% 증가했다.

- 사진 부문

2020년 주요 사건에 발맞춰, 포용성과 (소수) 대표성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성별을 남성이나 여성으로 구분하지 않는 ‘논바이너리’에 대한 검색은 전년 대비 2,300% 증가했으며 ‘진정성 있는 사람들’에 대한 검색은 133% 증가했다. 필터링하지 않은 정체성(Identity Unfiltered)은 인위적 필터가 적용되지 않은 진정성 있는 인물 사진과 전 세계의 다양한 아름다움을 포함한다. 내적인 삶(Inner Life)에 대한 관심과 전년 대비 177% 검색률이 증가한 ‘스스로 가꾸는 자기관리(self care)’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이들이 일상의 단순한 행복에 집중하도록 했다.

- 영상 부문

움직이는 영상에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능력이 있다. 숭고함(The Sublime)을 담아내는 강렬하고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자연의 모습에 대한 검색이 증가했다. ‘비바람 속 해변가(stormy beach)’는 전년 대비 480% 증가했고 ‘모래 언덕(dune)’은 394% 그리고 ‘공중에서 촬영한 산(mountain aerials)’은 1,396% 증가했다. 기이한 애니메이션(Eccentric Animation)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새롭게 생각을 표현하는 방식을 제공하고, 보다 유희적인 애니메이션 스타일과 전년 대비 13,572% 검색률이 증가한 ‘기발하고(whimsical) 재미있는 모션 그래픽’을 적용할 수 있게 했다. 해당 트렌드는 여러 명의 제작진을 필요로 하지 않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해 2020년의 심각한 상황과 대조적으로 생동감 넘치고, 화려하고, 다채로운 표현 수단을 제공한다.

- 음악 부문

잔물결치는듯한 고전적인 칸타타부터 빠른 템포로 쉬지 않고 연주하며 전율 돋는 이클렉틱 스피카토(ecletic spiccato) 사운드에 이르기까지 현악기(Strings)가 포함된 음악 다운로드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빠른 BPM 사운드와 통통 튕기는 악기, 휘몰아치는 크레센도로 이루어진 즐겁고 장난스러운 음악(Uplifting and Playful)의 인기도 높아졌다. 숭고한 자연을 담은 영상미에 현악기 음악 배경으로 깔고 여유롭게 앉아서 즐기면, 영상과 음악 부문의 트렌드가 만나서 독특하고 감각을 자극하는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 눈여겨 볼 트렌드

지난 한 해의 사건들 이후로 크리에이터들은 개척되지 않은 것(Unexplored)을 찾고 있다. 산불과 자연재해로 촉발된 ‘생물 다양성(biodiversity)’을 비롯해 2020년 스페이스X 발사와 ‘우주(space)’에 매료되고 요가, 명상과 이어진 ‘몸과 마음’의 신비한 상호 작용에 대한 관심 상승까지 아우른다.

플로 라우(Flo Lau) 셔터스톡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역대급 한 해를 보내고 한 해 동안 발생한 검색 결과에 비춰진 셔터스톡 커뮤니티의 긍정적인 자세, 독창성, 회복력에 회사도 힘을 얻었다”라며, ”올해 트렌드는 개인의 독창성, 완벽하지 못함, 진정성 및 도피주의를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가 겪어야만 했던 장애물들과 직면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창의성과 혁신은 부족함이 없었다. 수십억 건의 이용자 키워드 검색 결과를 분석해 도출한 올해의 트렌드는 앞으로 1년 동안 나타날 크리에이티브 작품, B2B와 B2C 마케팅에서 볼 수 있는 콘텐츠의 저변에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 국가별 트렌드

올 한해 한국에서 인기를 얻을 트렌드로는 ‘3D 일러스트’가 선정되었다. 미국은 ‘벡터형 글꼴’, 영국은 ‘뱅갈 고양이’ 호주는 ‘동화 라이프스타일’,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다채로운 풍경’이 선정되었다.

한편, 셔터스톡 2021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는 10대 글로벌 트렌드 외에도 26개국의 국가별 검색 결과에 기반한 국가별 트렌드도 포함한다. 그뿐만 아니라 해당 리포트에는 셔터스톡에서 직접 엄선한 각 트렌드 키워드별 대표 이미지, 영상, 음악 컬렉션을 비롯해 오프셋 이미지들도 포함되어 있다.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는 수십억 명의 고객들이 이미지, 영상, 음악 콘텐츠를 검색한 데이터를 12개월간 수집해 이를 분석한다. 도출된 데이터 패턴을 바탕으로 셔터스톡의 내부 비주얼 인텔리전스 패널(Visual Intelligence Panel)의 판단에 따라 주목할 만한 패턴과 스타일을 선정해 발표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셔터스톡 2021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