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줌, 2020년 교실 풍경 달라져도 교육 계속되도록 지원

  • 2020-12-24 10:28
  • ACROFAN=류재용
  • jaeyong.ryu@acrofan.com
2020년은 여러 업계에 전례 없던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교육 업계는 비대면 수업, 원격 교육, 실시간 쌍방향 수업 등을 실행하면서 크고 작은 도전과제에 직면하고 혁신을 이루기도 했다.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Zoom Video Communications; 이하 줌)는 올해 원격 교육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 커뮤니티와 협업하는 등 팬데믹 시기에도 교육 업계가 계속 연결되도록 노력했다.

먼저, 줌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 19) 기간에도 교육이 중단되지 않도록 25개국 125,000개 이상의 학교에 줌을 무료로 제공했다. 지난 여름에는 전 세계 수만 명의 교육 관련 참가자와 함께한 줌 아카데미(Zoom Academy)도 개최했다. 원격 수업을 더욱 원활하게 하기 위한 신기능도 줌에 대거 등장했다. 줌 관계자는 “줌은 올해 각별한 한 해를 보냈다. 특히 교육자, 학교, 대학과 긴밀히 협력하고 지원할 수 있던 한 해를 보낸 점에 겸허함을 느낀다”고 전했다.

2020년 줌이 실행한 기능 업데이트, 협업, 기여 중 교육을 지원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교육과 배움, 연결을 지속한 새로운 기능

1. 참여 기능

갤러리뷰 화상 재배열(Reordering videos in Gallery View): 교사는 참가자 화상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원하는 가상 배치도를 구성하고 고정할 수 있다.

멀티 핀(Multi-pinning): 사용자는 최대 9개의 비디오를 핀으로 고정할 수 있다. 청각 장애가 있거나 잘 들리지 않는 학생이 줌으로 수업하는 경우, 교사와 수어 통역사를 모두 핀으로 고정할 수 있어 접근성을 높여준다.

멀티-스포트라이트(Multi-spotlight): 교사는 학생들의 그룹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최대 9명의 참가자를 줌 세션에서 스포트라이트 할 수 있다.

음소거 해제 요청(Unmute with consent): 학생이 교사에게 음소거를 해제할 수 있는 권한을 줌으로써 아주 어린 학생이나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 등을 지원할 수 있다.

유연한 소회의실(Breakout Room flexibility): 학생들이 어느 소회의실에 참여할 지 직접 선택할 수 있다. 공동 호스트에게도 회의 호스트와 동일한 소회의실 제어 권한이 부여된다.

가상 배경 슬라이드(Slides as a virtual background): 발표자는 파워포인트나 키노트 슬라이드를 가상 배경으로 설정하고 그 위에 본인의 화상을 얹을 수 있다.

줌 룸 기능(Zoom Rooms features): 줌 룸 교실에는 최대 49명의 사용자 화면에 보인다. 줌 룸에서 소회의실에 참여할 수 있고, 화이트보드를 저장해 줌 룸 터치 상에서 채팅할 수도 있다.

하이파이 뮤직 모드(High-Fidelity Music Mode): 공연 예술과 음악 교사는 하이파이 뮤직 모드를 통해 전문가 수준의 오디오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2.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기능

보안 아이콘(Security icon): 줌은 지난 4월 회의 화면 안에 보안 아이콘을 도입해 교사와 호스트가 보안 기능을 간편하게 이용하도록 개선했다. 보안 아이콘으로 회의실을 잠그고, 대기실을 활성화시키며, 참가자를 퇴장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참가자가 화면 공유, 채팅, 이름 변경, 공유 자료 필기를 못하도록 제어할 수 있다.

참가자 행동 멈추기(Suspend participant activities): 호스트와 공동 호스트는 회의를 일시 중단시키고 회의 진행을 방해하는 참가자를 퇴장시킬 수 있다.

회의 위험 알림(At-risk meeting notifier): 외부에 공개적으로 게시된 회의 정보를 감지하면 계정 소유자와 관리자에게 이메일을 보낸다. 이를 통해 해당 회의가 방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식별하도록 돕는다.

3. 크롬북(Chromebook) 접근성

크롬 웹스토어 애플리케이션: 줌은 지난 9월 모든 크롬 디바이스의 CPU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줌 크롬 웹스토어 앱을 업데이트했다. 크롬북(Chromebook)으로 줌을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사용하기 쉽고 신뢰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또한 줌은 크롬북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지원을 늘렸다.

- 교육 커뮤니티 통합

줌은 지난 7월 세계 최초로 줌 아카데미(Zoom Academy)를 개최해 전 세계 K-12, 초중등 교육기관과 경험을 나누고 원격 교육을 위한 인사이트를 논의했다.

줌은 가상으로 개최된 줌의 연례 사용자 컨퍼런스인 ‘줌토피아 2020(Zoomtopia 2020)’에 교육 세션을 마련해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미래 교육을 내다볼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했다. 학교 기금 활용부터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수업형태인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에 이르기까지 교육계의 주요 현안을 모두 다뤘다. 이 밖에도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하버드 대학교의 지도자를 행사에 초대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의 원격 학습 경험을 참가자들과 공유했다.

- 줌을 활용한 대표적인 원격 수업 사례

줌은 전 세계 교육기관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줌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교육을 계속 제공하도록 지원했다. 대표적인 원격 수업 사례는 다음과 같다.

퀴니피악 대학교(Quinnipiac University)는 줌 폰(Zoom Phone)과 줌 채팅(Zoom Chat)을 교내 소통에 이용하고, 졸업식 연습이나 오픈 하우스와 같은 대규모 행사에는 줌 비디오 웨비나(Zoom Video Weinars)를 사용한다. 또한 퀴니피악 대학교는 줌 룸 온 휠(Zoom Rooms on wheels)을 만들어 교직원이 교실과 집에서 학생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모바일 화상 카트를 구축했다.

캘리포니아 왓슨빌에 위치한 몬테 비스타 크리스찬 스쿨(Monte Vista Christian School)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야기한 새로운 현실에 대비하기 위해 2020년 초 줌을 도입했다. 줌 룸과 디텐(DTEN) 비디오 보드를 사용해 연극, 음악, 체육 등 상호작용을 요하는 과목을 수월하게 진행했다.

티치 포 인디아(Teach for India) 교수진은 학생들에게 원격 교육을 제공함에 있어 커다란 기술적 문제에 직면했다. 줌은 대역폭이 낮은 모바일 디바이스로 접속하는 학생들을 위해 사용이 쉽고 접근성이 뛰어난 플랫폼을 제공했으며, 이러한 지원은 티치 포 인디아가 오프라인 강의실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 교육에 대한 헌신

줌 임직원은 교육을 중요하게 여긴다. 올해 초 줌의 자선단체인 줌 케어스(Zoom Cares)를 출범하고 주요 축 중 하나로 교육 부문을 지원했다. 코로나19 기간 16억 명이 넘는 학생들이 등교 제한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줌은 전 세계 학생들을 연결하고 이들의 학습권을 되찾고자 150만 달러 이상을 투자했으며, 아넨버그 학교개혁연구소(Annenberg Institute for School Reform), 에듀케이션 리더스 오브 컬러(Education Leaders of Color), 에듀케이션 수퍼하이웨이(Education Superhighway), ISTE(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프로파운드 젠틀맨(Profound Gentleman), 티치 포 올(Teach For All) 등 여러 기관이 누구에게나 손쉽게 원격 학습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연결성을 향상시키고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도록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