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UNGC코리아 리더스 서밋 2020’ 개최

  • 2020-11-24 09:46
  • ACROFAN=류재용
  • jaeyong.ryu@acrofan.com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는 오늘KT스퀘어 드림홀에서 ‘UNGC 코리아 리더스 서밋 2020(UNGC Korea Leaders Summit 2020)’을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한다.

‘UNGC 코리아 리더스 서밋 2020’은UNGC가 추구하는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4대 가치와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 적극 동참하는 비즈니스 리더들과 함께 ‘뉴노멀 시대, 기업의 지속가능성’이라는주제로 코로나19 이후의 지속가능한 회복 및 재건과 기업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서밋에서는 반기문 제8대 유엔사무총장이자 UNGC 한국협회 명예회장을 비롯해 이회성 기후변화에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의장, 사이먼 스미스(Simon Smith) 주한영국대사가 기조연설 및 특별연설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속 기업 지속가능성에 대한 깊이 있는 식견을 공유한다.

또한 2020 UNGC 코리아 리더스 서밋에서는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SDGs 각분야의 선도 기업인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2020 LEAD 그룹’이 발족된다. LEAD 그룹은 UNGC10대 원칙을 자사의 전략과 정책 및 운영에 내재화한 다양한 산업군의 국내 회원사로 △국민연금공단 △KB국민은행 △㈜두산 △SK텔레콤 △LG화학△KT △포스코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한전KDN 등총 10개 기업이 선정되었다.

이와 더불어 본서밋에서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각 분야의 법∙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한 지속가능한 시장 환경 조성 기여 국회의원들에게 감사패를 수여할예정이다. △환경 부문에서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회 부문에서 심상정 정의당 의원, 류호정정의당 의원 △지배구조 부문에서 이용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선정되었다.

특별세션 ‘팬데믹과 ESG 투자 환경 변화 및 대응’ 에서는잭 린(Jack Lin) MSCI 아시아 총괄 대표 및 상임이사, 이동섭국민연금공단 수탁자책임실 실장 직무대행, 원신보 블랙록 InvestmentStewardship 본부장이 참여해 팬데믹 이후 국내외 ESG 투자 환경 동향 및 자산운용사와연기금의 스튜어드십 활동 등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패널토론에는 신진영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원장, 김용현 한화자산운용사 대표이사, 양원준 포스코 기업시민실 전무가참석해 자사의 ESG 대응 현황을 공유한다.

이동건 UNGC 한국협회 회장은 “기업 경영 환경에 있어 코로나19 팬데믹 전과 후는 매우 다를 것이다”라며, “금일 코리아 리더스 서밋 2020에서모인 기업 지속가능성 전문가들이 공유하는 혜안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우리기업의 회복탄력성 향상의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