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VMware,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플랫폼 VMware Blockchain 발표

  • 2020-11-23 15:59
  • ACROFAN=김보라
  • bora.kim@acrofan.com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부문의 글로벌 리더인 VMware(CEO: 팻 겔싱어)가 기업의 비즈니스 네트워크 및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지원하는 VMware Blockchain을 상용화한다. VMware Blockchain은 규모 및 범위 확장이 용이한 엔터프라이즈급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데이터 사일로를 개방하고 기업의 데이터가 안전하고 즉각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앞서 VMworld 2018 유럽에서 베타 버전으로 공개된 바 있는 VMware Blockchain은 업계를 선도하는 VMware의 기술이 적용돼 규모와 범위의 확장성, 보안 및 프라이버시, 성능 등을 아우르는 엔터프라이즈급 기능을 제공한다. VMware는 기업이 블록체인 솔루션을 활용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Day 0 구축과 Day 2 운영이 특히 중요함을 인지하고, 쉬운 구축방식과 모니터링, 관리, 업그레이드, 최상급 지원 등 포괄적인 운영 기능을 제공한다.

기업 내부 데이터는 종종 사일로화 돼, 기업 간 데이터 공유와 조정 시에 비효율적이며 부수적인 비용 지출이 야기된다. 이에 기업들은 온전하게 데이터를 보존하고, 프라이버시를 지키며, 글로벌 에코시스템에 엔터프라이즈급 복원력을 제공할 수 있는 신뢰 가능한 다자간 네트워크(multi-party network)를 모색하고 있다.

기업의 다자간 거래 처리를 위한 블록체인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어떤 합의 메커니즘(consensus mechanism)을 적용하는지가 블록체인 플랫폼의 성능과 확장성을 결정짓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VMware의 사내 연구조직 VMware Research가 자체 개발한 엔터프라이즈급 합의 매커니즘인 SBFT(Scalable Byzantine Fault Tolerance)는 블록체인 솔루션이 가진 규모와 성능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내결함성(fault-tolerance)을 유지하면서 악성 공격으로부터 방어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또한 SBFT는 분산된 신뢰를 유지하고 다자간 네트워크에서 지속적인 거버넌스를 지원한다.

VMware Blockchain은 다자간 거래를 위한 엔터프라이즈급 플랫폼으로서 계층화된 아키텍처의 독보적인 이점을 활용, 스마트 계약 언어에서 원장(ledger)을 분리할 수 있다. VMware Blockchain은 블록체인 기술 파트너사인 디지털에셋(Digital Asset)이 개발한 오픈소스 기반 스마트 계약 언어인 DAML을 지원하며, 플랫폼 상에 타 언어 확장 지원을 위한 가상 스마트 계약 실행 엔진을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