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제1회 대한민국 도슨트 경연대회 성료

  • 2020-11-06 10:31
  • ACROFAN=류재용
  • jaeyong.ryu@acrofan.com
관람객에게 미술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제1회 대한민국 도슨트 경연대회” 결승경연이 지난 2020년 10월 30일(금) 17:00 서울 용산구 인터파크 블루스퀘어 뉴턴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글로벌교육콘텐츠(주) 주최, 인터파크·큐피커·휴면TR연구소의 후원으로 진행된 도슨트 경연은 10분 정도 길이의 영상을 통한 예선 심사를 거쳐 총 40명가량의 예선 참가자 중 10명의 결승 참가자들이 실력을 선 보였다.

미술관 또는 전시회의 도슨트로 참여한 경험자, 전통놀이 관련자, 주부, 대학원생까지 다양한 분야의 참가자들이 참여하여 기존의 작품에 대한 지식 전달에만 그쳤던 해설자의 역할에서 개성과 퍼포먼스가 더해진 재능만점 이야기꾼들을 경연과 참가자들의 예술에 대한 사랑이나 끼를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다.

결승에 참가한 인원은 모두 뭉크, 칸딘스키, 로스코 중 하나 이상의 화가를 선택해 관련 자유 주제를 8~10분가량 무대에서 도슨트로서의 기량을 발휘했다. 미술사적 스토리를 재미요소 위주로 지루하지 않게 전달하고 각자의 재능으로 매력을 발산하는가하면 관중을 힘 있게 작품 속으로 안내하는 카리스마 있는 모습으로 관중을 이야기 속에 몰입시켰다.

심사는 글로벌교육콘텐츠의 유유진 대표와 서원대학교의 안영나 교수, 큐피커 정태문 대표, 인터파크 전시사업팀 이충우 팀장이 맡았으며 평가는 주체이해력·스토리기획능력·전달력·표혁력·자신감의 심사기준 항목으로 진행되었으며 수상자는 도슨트 대상 강성주, 큐피커 최우수상 정은주, 도슨트 우수상 신대식, 도슨트 우수상 고예지 등이 선정 되었다.

또한 주최사인 글로벌교육콘텐츠(주)는 현재 연남동 19.8도 미술관에서 ‘연남동에서 색채심리학과 마주친 Mr.Kandinsky’라는 도슨트 중점 아트토크와 칸딘스키 미디어아트 영상전시를 11월 13일(금)까지 진행하고 있다. 해당 전시는 흥행에 힘입어 11월 14일부터 12월 31일까지 어린이 전용 프로그램 편성도 추가하여 ‘추상을 말해요, 칸딘스키’의 이름으로 앵콜전이 계속된다.

19.8도 미술관은 1시간가량 리딩 도슨트의 설명과 25분간의 미디어아트 상영 후 가벼운 아트토크로 마무리되는 러닝타임 100분 구성을 통해 관람객에게 칸딘스키의 작품을 비롯한 그의 생애와 철학까지 엿볼 수 있게 한다. 전시 예매는 네이버 전시,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가능하며, AFA 홈페이지에서도 자세한 안내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