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ABB, 로봇 설치를 단순화하는 스마트폰용 증강현실 기술 소개

  • 2020-08-26 20:07
  • ACROFAN=류재용
  • jaeyong.ryu@acrofan.com
로봇이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ABB는 강력한 PC 기반 RobotStudio® (로봇스튜디오) 오프라인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에 추가된 새로운 증강현실 뷰어를 출시한다.

RobotStudio® AR 뷰어 앱은 RobotStudio에서 생성된 어떤 모델도 테스트하도록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로봇 또는 로봇 셀의 크기와 규모, 그리고 기존 생산 장비에 맞도록 어떻게 공장에 배치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앱은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해 모델링 솔루션을 실제 제조 환경에 덧씌워 실물 크기로 조절하고 다양한 각도로 회전시켜 최상의 결과를 도출하도록 지원한다.

AR Viewer의 이점은 실제로 구동 중인 모델을 살펴볼 수 있도록 확장된다는 점이다. 타임라인 기능을 사용하면 애니메이션에서 동작 사이클 시간을 확인하고 특정 시점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 성능을 높이거나 잠재적인 문제를 정확히 찾아낼 수 있다.

애플 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호환되는 모든 스마트 기기(iPhone 6s, iPad 프로 또는 이후 버전, Android 7.0 AR코어 지원)에서 볼 수 있는 이 앱은 개인 또는 단체가 사용하는 설치 시각화를 낮은 비용 안전하고 손쉬운 방법으로 제공하며, VR에 기반한 사양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복잡성, 위생 측면 또는 메스꺼움 등의 잠재적 우려가 전혀 없다 .

AR 뷰어는 로봇 자동화에 익숙하지 않은 기업 또는 설치 계획을 시작하는데 있어 시간이나 리소스가 부족했던 기업에게 이상적이다.

"많은 기업들이 로봇 자동화를 어떤 형태로든 구현하려 하고 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기업들 특히 중소기업과의 대화를 통해 알게 되었다" 안티 마틴라우리(Antti Matinlauri) 제품 관리 총괄은 언급하며, “ 로봇스튜디오(RobotStudio)는 로봇의 설치와 사용을 단순화하는 직관적인 디지털 도구다. 신규 AR 뷰어는 고객이 로봇스튜디오의 막대한 기능에 더 쉽게 접근하도록 지원하고, 고객이 투자를 진행하기 전에 로봇이 생산에 도입되는 방법, 자동화가 기존 공정의 생산성과 유연성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ABB의 RobotStudio 소프트웨어는 로봇 시뮬레이션과 오프라인 프로그래밍에 대한 표준을 계속적으로 세우고 있다. 가상 환경에서 각각 개별 로봇부터 완전한 로봇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사용자가 설계, 구성 및 시운전 모두 가능하여, 솔루션이 실제 구현되기 전에 테스트 및 개선할 수 있다. RobotStudio를 사용하면 시운전 중 예상치 못한 일로 놀랄 것 없이 신제품 라인을 더 빠르게 설치할 수 있으며 또한 최대 속도까지 높일 수 있다.

RobotStudio는 2020년 12월 31일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무료 교육 과정이 지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