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완벽함을 넘어서다! 강력한 게이밍 플랫폼 구현한 AMD 라이젠7 3800XT

  • 2020-07-23 19:55
  • ACROFAN=류재용
  • jaeyong.ryu@acrofan.com
 
방학과 휴가 시즌을 맞이해 바야흐로 다시 한번 게임 컴퓨터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최근에는 콘솔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5 와 차세대 Xbox 출시 여부를 두고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재미있게도 차세대 게임기 모두 AMD의 프로세서와 그래픽이 탑재된다.

라이젠 프로세서는 전세계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다. 국내에서도 가격비교 포털사이트에서는 작년 하반기, 올해 상반기 모두 라이젠 프로세서가 5위 안에 계속해서 랭크되어 있다. 가장 인기있는 제품은 6코어 12스레드인 라이젠5 3600프로세서다. 기존 라이젠 프로세서의 인기를 이어갈 제품으로 7월 7일에는 기존 라이젠 프로세서보다 더 높은 성능과 강력한 퍼포먼스의 XT시리즈를 출시했다.

라이젠 XT시리즈는 기존 프로세서 대비 개선된 공정을 통해 성능향상을 구현했다. 라이젠7 3800XT프로세서는 8코어 16스레드를 지원하고 있어 하이엔드 게임 및 고성능을 요구하는 3D렌더링 및 영상편집 작업에서도 쾌적한 성능을 발휘한다. 더불어 AMD는 PCIe 4.0을 지원하는 B550 칩셋을 공식 출시하며, 다양한 메인보드 폼팩터에서 게이밍 및 멀티태스킹을 위한 빠른 성능을 지원하고 있다.

하이엔드 게임 컴퓨터를 고려한다면 AMD B450칩셋 메인보드보다는 B550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PCIe 4.0을 기본 지원하고 있어 저장 장치 및 그래픽 영역에서도 훨씬 유리하다. 라데온 RX 5700XT 그래픽카드는 PCIe 4.0을 채택하여 강력한 게임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완전히 새로운 RDNA 기반Radeon RX 5700 XT는 시각적 효과 및 다중 캐시 계층에 더욱 걸맞은 신규 컴퓨팅 유닛과 새로운 지침을 탑재하여 게임 내 지연율을 현저히 낮추고 응답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또한 Radeon 렉 방지 기능으로 입력 렉을 대폭 줄여 경쟁력을 유지하고, AMD Radeon FreeSync 기술로 끊김 없이 원활한 게이밍을 즐길 수 있다.

현재 게임 쿠폰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어 라이젠7 3800XT 프로세서와 라데온 RX 5700XT를 구매하면 각각 어쌔신크리드 발할라와 갓폴, 월드오브워크래프트:어둠땅(90일)게임 쿠폰도 받을 수 있다.

세부 테스트 사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게임은 XT플랫폼, 쾌적한 플레이는 라이젠7 3800XT

인기 게임인 배틀그라운드(높음 옵션), 리그오브레전드(매우 높음 옵션), 오버워치(매우 높음 옵션)를 테스트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배틀그라운드는 사녹 맵에서 높음 옵션으로 원활한 플레이를 할 수 있었고 리그오브레전드와 오버워치 같은 경우도 매우 높음 옵션으로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다.

게임을 위한 최고의 AMD 플랫폼으로 구성 '라이젠7 3800XT+ 라데온 RX5700XT'

라이젠7 3800XT프로세서와 B550칩셋 메인보드, 라데온 RX 5700XT그래픽의 조합은 매우 훌륭했다. 게임을 위한 컴퓨터를 고민한다면 XT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좋을 것 같다. B550칩셋 보드는 메모리 튜닝뿐 아니라 프로세서도 별도의 라이젠 마스터 프로그램을 통해 강력한 게임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기본적으로 PCIe 4.0을 지원하고 있어 추후 출시되는 차세대 라데온 그래픽카드나 저장장치를 활용할 수 있어 확장성 부분에서도 큰 점수를 줄 수 있다.

- 게임뿐 아니라 작업도 라이젠7 3800XT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 이외에도 라이젠7 3800XT프로세서는 작업에서도 쾌적하고 스마트한 성능을 보여준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통해 21분 21초 길이의 FHD영상을 H.264 코덱 렌더링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7분 4초라는 결과가 나왔다. 기본적으로 8코어 16스레드를 지원하고 있어 영상 편집을 진행하면서 포토샵 및 일러스트와 같은 프로그램을 병행 처리가 가능하다. 이러한 강점으로 원컴 방송 및 유튜버 스트리머에게도 라이젠은 선택이 아닌 필수 제품으로 인식될 정도다.

렌더링을 진행하면서도 다른 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중코어를 지원하는 압축프로그램 반디집을 통해 총 6.83GB용량의 영상 3개를 7z포맷으로 압축을 진행해 보았다. 8코어 16스레드의 자원을 전부 사용하면서 대용량의 자료를 4분 52초라는 빠른 속도로 처리가 완료되었다. 영상 편집과 고해상도 이미지 편집 등의 작업을 하는 유저라면 시간 단축을 통해 아이디어 구상 및 크리에이티브 활동 시간을 더욱 확보할 수 있다.

 
라이젠7 3800XT프로세서는 기존보다 더 높은 클럭과 전력효율성을 제공하여 강력한 게임은 물론 작업 또한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 8코어 16스레드의 대중화를 선도할 제품이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당연히 라이젠7 3800XT 프로세서가 가장 선두에 있을 것이다.

다음 4세대를 사용할 수 있는 연속성, 프로세서, 메모리 튜닝을 통해 추가적인 성능까지 얻을 수 있어 게임을 위한 컴퓨터와 복잡한 작업때문에 고민인 사람이라면 라이젠7 3800XT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기존 1,2세대를 사용하는 라이젠 유저라면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업데이트만 해도 별도의 비용을 추가적으로 들이지 않고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여름방학 게임 컴퓨터를 찾는다면 XT플랫폼만 기억한다면 친구들의 부러움을 살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AMD 라이젠 3세대 플래그십 기함으로 불러도 전혀 손색이 없는 라이젠7 3800XT를 심층분석 해보았다. 라이젠7 3800XT를 비롯한 XT시리즈가 더욱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2017년 출시한 AM4 플랫폼의 제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이상 끌어올릴 수 없는 수준까지 성능을 높였다는 데에 있다. 플랫폼을 변경하고 확연히 다른 성능을 내세우는 건 AMD가 아닌 누구라도 할 수 있다.

2020년 젠2 아키텍처의 마지막을 화려하게 장식할 라이젠7 3800XT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꽁꽁 얼어붙은 소비자의 소비심리를 회복시킬 구원자로 업계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3세대 라이젠 NON X 모델과 X 라인업에 이어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는 XT시리즈까지 등장하며 사실상 경쟁 모델 최신 세대의 공격을 세그먼트 별로 완벽 방어한 모양새다.

게다가 내장 그래픽 프로세서의 한계를 깨며 신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는 APU 최신작 르누아르(라이젠PRO 4000G시리즈)까지 등장하며 비즈니스 및 사무용 PC 시장에서 승세를 강화하고 있다. 더욱 강력한 프로세서를 향한 목마름을 느끼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라이젠7 3800XT의 등장은 뜨거운 사막 속 오아시스를 만난 기분일 것으로 보인다. 완벽하고 시원시원한 게이밍 퍼포먼스와 프로페셔널한 모든 작업에서 완벽한 실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라이젠7 3800XT을 한 모금으로 삼는 것도 즐거운 일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