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팬

산업 경제 테크 게임
사회 생활 자동차 미디어

동 분야에 대한 최초의 전세계 조사에 의하면 많은 산호초에서 상어가 기능적으로 멸종

  • 2020-07-22 23:00
  • ACROFAN=PRNasia
  • hkcs@prnasia.com

폴지앨런패밀리파운데이션이 진행하는 사업인 글로벌핀프린트에 의하면 핵심적인 보존 대책이 시행될 경우 희망이 남아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시애틀, 2020년 7월 22일 /PRNewswire/ -- 글로벌핀프린트(Global FinPrint)가 진행하여 네이처에 새롭게 게재된 랜드마크격 조사연구에 의하면 상어들이 전세계의 여러 산호초에서 없어져 자신들이 생태계 내에서 정상적인 역할을 수행 하기에는 그 수가 너무 적어졌기 때문에 "기능적으로 멸종"되었다고 한다. 조사된 58개 나라의 371개 산호초의 거의 20퍼센트에서 상어가 관찰되지 않았는데 이는 지금까지 이런 규모로는 기록되지 않았던 그 개체수의 감소가 확산되었음을 의미한다. 동 조사는 이 상징적인 포식자들의 개체수를 복원할 수 있는 보존 대책 또한 제시했다.


Caribbean reef shark and baited remote underwater video system, captured in the Bahamas. Photo credit: Andy Mann/Global FinPrint (PRNewsFoto/Paul G. Allen Family Foundation)
Caribbean reef shark and baited remote underwater video system, captured in the Bahamas. Photo credit: Andy Mann/Global FinPrint (PRNewsFoto/Paul G. Allen Family Foundation)

도미니카공화국, 프랑스령 서인도제도, 케냐, 베트남과 네덜란드령 윈드워드 앤틸러스와 카타르 등 여섯 나라의 산호초에서는 기본적으로 상어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들 수역에서는 모두 합쳐 단 세 마리의 상어가 800 시간이 넘는 조사 기간 중에 관찰되었을 뿐이다.


폴지앨런패밀리파운데이션(Paul G. Allen Family Foundation)의 공동설립자 겸 이사장인 조디 앨런은 "글로벌핀프린트 조사 결과 전세계 여러 산호초에서 상어들이 비극적으로 사라졌음이 밝혀 졌지만, 우리에게 희망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면서 "사상 최초의 전세계 산호초 상어 조사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아직 남아 있는 산호초 상어들을 보호하는 의미 있고 장기적인 보존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세계 산호초 상어에 대한 이 표본 조사를 통해 중요한 식품 자원, 관광 대상, 그리고 산호초 최상위 포식자인 이 상징적인 종의 개체수가 전세계적으로 감소한다는 경고가 울린 셈이다. 상어 개체수가 감소하는 주원인은 남획인데, 주낙과 자망의 사용과 같이 씨를 말리는 어로 방식이 단일 원인으로는 최대 원인이다.


글로벌핀프린트의 공동 책임자 겸 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 생물학과 및 환경연구소 부교수인 데미안 채프먼 박사는   "우리 조사연구를 통해 산호초 상어 개체수에 인간이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 중심 문제는 높은 인구 밀도, 씨를 말리는 어로 방식, 그리고 부실한 관리 감독이 교차하는 지점에 존재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면서 "우리는 견실한 상어 개체수는 사람들이 보존 활동에 대한 의지, 수단과 계획을 가지고 있을 때에만 그 사람들과 공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연구를 통해 상어 보존 활동이 효과를 보고 있는 몇몇 나라들과 효과를 보인 구체적인 활동을 알게 되었다. 주변 지역 국가들의 평균에 비해 가장 잘 활동하는 국가는 호주, 바하마, 미크로네시아연방,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몰디브와 미국이다. 이 국가들은 더 많은 상어 개체수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던 핵심 요인 즉, 전반적으로 양호한 관리 감독, 모든 상어 잡이의 금지 혹은 잡을 수 있는 상어 개체수를 제한하는 강력하며, 과학에 근거한 관리 정책 중 하나를 채택한 국가들이다.


이번 글로벌핀프린트 조사연구의 책임 저자이자 댈하우지대학교 부교수인 아론 맥네일 박사는 "이들 국가는 이 사안에 대한 관리 감독을 제대로 했기 때문에 그들의 바다에서 더 많은 상어를 보게 되는 것"이라면서 "특정 어로 장구의 사용 금지와 어획량 제한 설정에서부터 전국적인 어획 및 거래 금지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열대 지방 전역에서 산호초 상어의 어획량을 줄이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분명히 알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핀프린트 팀은 상어 보존 활동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제 연구자들은 상어 개체수를 복원하기 위해서 이 포식자가 먹는 산호초 어류들이 충분히 있도록 더 넓은 생태계를 관리해야 할 지에 관해 고민하고 있다.


글로벌핀프린트 공동 책임자 겸 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 문리교육대 학장인 마이크 하이타우스 박사는 "이번 조사연구는 끝났기 때문에, 우리는 상어 개체수의 감소가 산호초 생태계를 어떻게 와해시키는 지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면서 "산호들이 기후 변화에 살아남기 위해 애쓰고 있는 때에, 산호초 상어 개체수의 감소는 산호초 전체 시스템에 장기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2015년 여름에 시작된 글로벌핀프린트의 데이터는 표준량의 미끼 앞에 장착된 동영상 카메라 일명 "첨 캠"으로 이루어진 유인 수중 동영상 스테이션(BRUVS)이 생성했다. 산호초 생태계는 네 곳의 핵심 지역 즉, 인도태평양, 태평양, 대서양 서부와 인도양 서부에서 BRUVS를 통해 조사되었다.  


동 팀은 4년 동안 전세계 58개 국가, 속령과 구역에 있는 371개 산호초를 조사한 1만5천 여 시간의 동영상을 캡처하고 분석했다. 이 작업은 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 호주해양과학연구소, 커틴대학교, 댈하우지대학교와 제임스쿡대학교에서 온 협업자들로 구성된 수백 명의 과학자, 연구자와 보존활동가들이 진행했다.


상세 정보가 필요할 경우 https://globalfinprint.org를 방문하기 바란다.  


글로벌핀프린트
글로벌핀프린트는 폴지앨런패밀리파운데이션이 진행하는 사업으로서 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가 이끌고 있으며 연구자, 자금지원자와 보전활동가그룹이 참여하는 전세계 파트너 조직 연합체가 지원한다. 동 프로젝트는 그 동안 파악된 전세계 산호초 서식 상어 및 가오리 개체수에 대한 단일 조사연구로는 최대이며, 가장 종합적인 데이터를 취합한 분석 프로그램이다.


폴지앨런패밀리파운데이션
폴지앨런패밀리파운데이션은 40년 이상 전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몇몇 문제들의 괘도를 변화시키는 일에 집중해왔다. 자선사업가 조디 앨런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창업자로서 고인이 된 폴 G. 앨런이 설립한 동 재단은 해양 생태계 보존, 야생 동물 보호, 기후 변화 대처와 공동체 강화에 노력하는 전세계 최일선 파트너들을 지원하고 있다. 동 재단은 지식을 발전시키고 지속적인 변화를 구현하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고, 데이터와 과학의 격차를 메우며, 긍정적인 공공 정책을 견인하는 사람과 조직들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
Florida International University는 마이애미에 있는 공립 연구 대학교로서 학생들의 성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유에스뉴스앤드월드리포트에 의하면 FIU는 미국 공립 대학교 상위 50개 중 42위에 올라있다. FIU는 최고의 미국 연구 대학교(R1)로서 연간 연구비 지출은 2억 달러 이상이다. FIU는 혁신을 견인하는 특허 취득 분야에서 미국 공립 대학 중 15위에 올라있으며, 플로리다를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주로 만드는 교육기관 중 하나이다.  


연락처:
press@pgafamilyfoundation.com


사진 - https://mma.prnasia.com/media2/1216375/globalfinprint.jpg?p=medium600